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5G-Advanced와 6G 네트워크의 새로운 주파수 대역의 실용화를 위해 협력하는 로데슈바르즈와 퀄컴 테크놀로지스

진화하는 5G 네트워크 환경에서 FR1(0.41 ~ 7.125GHz)와 FR2(24.25 ~ 71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제 5G 어드밴스드(5G-Advanced) 및 6G 시대가 도래하면서 각국의 주무기관과 전 세계 산업계 컨소시엄에서는 세 번째 주파수 대역이 논의되고 있다.

5G-Advanced와 6G 네트워크의 새로운 주파수 대역의 실용화를 위해 협력하는 로데슈바르즈와 퀄컴 테크놀로지스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R&S FSW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

Upper-mid 주파수 대역으로 불리는 FR3 대역은 7.125 ~ 24.25GHz의 주파수 대역에서 이동통신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자사의 기술력으로 FR3 대역을 지원하는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의 최신 RF 모뎀 기술의 상용화 및 효율성 입증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국국제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의 주관으로 2023년 11월 20일에서 12월 15일, 두바이에서 개최된 WRC 2023(World Radio Conference 2023)에서는 6G, 공식적으로 IMT-2030이라고 불리는 차세대 이동통신의 주파수 대역에 대한 주무기관 및 업계 리더들 간의 합의가 도출되었다.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은 글로벌 연구 개발 수행을 위해 14.8 ~ 15.35GHz의 주파수 대역이 지정된 점이다. 또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를 비롯한 각국의 다양한 기관들도 12GHz 이상(12.7 ~ 13.25GHz)의 주파수 대역을 향후 무선 애플리케이션 용도로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 개발 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 부문의 글로벌 선도 기술그룹이다. 무선 시스템 기술의 선두주자인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와 로데슈바르즈는 미래의 인프라를 위한 퀄컴 테크놀로지스의 Giga-MIMO 시스템에 대해 이들 주파수 대역에서의 동작을 검증하였으며, 효과적으로 동작할 준비가 되었음을 입증하였다. 퀄컴 테크놀로지스의 Gig-MIMO 시스템은 3.5GHz에서 동작하는 현재의 5G massive MIMO 네트워크에 필적하는 커버리지는 물론, 향상된 데이터 성능을 제공한다.

퀄컴 테크놀로지스는 로데슈바르즈의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Vector Signal Generator)와 R&S FSW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Signal and Spectrum Analyzer)를 활용해 성능을 검증했다. 이 셋업에는 현재의 3GPP 물리 계층 규격보다 더 넓은 신호 대역폭을 가지는 각기 다른 대역폭의 Sub-carrier들을 테스트할 수 있는 특수 펌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궁극적으로 더 넓은 대역폭은 더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와 저지연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로데슈바르즈의 CTO(Chief Technology Officer)인 안드레아스 파울리(Andreas Pauly)는 “퀄컴 테크놀로지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이동 통신의 새로운 영역을 함께 모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로데슈바르즈의 맞춤형 테스트 솔루션은 5G 어드밴스드(5G-Advanced) 및 6G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FR3 주파수 대역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미래 이동통신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퀄컴 테크놀로지스의 QWR(Qualcomm Wireless Research)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인 팅팡 지(Tingfang Ji)는 “우리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개척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로데슈바르즈의 지원은 이를 실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광역 커버리지를 위한 Upper-mid 주파수 대역의 Giga-MIMO를 실현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6G와 혁신적인 무선 통신 기술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MWC 바르셀로나에서 시연하는 FR3 신호 생성과 분석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Mobile World Congress 2024)에서 최신 벡터 신호 발생기와 신호 분석기 제품으로 조기 FR3 연구를 지원하는 고성능 신호 발생 및 신호 분석 셋업 데모를 선보일 예정이다. 셋업에 포함된 새로운 R&S SMW200A 신호발생기는 새롭게 디자인된 전면 패널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대폭 개선된 진보한 EVM 성능을 제공한다. R&S FSVA3000은 분석 측면에서 IQ 노이즈 제거와 같은 특수 기능 뿐만 아니라, 노이즈 보정 측정(Noise corrected measurement path) 등 개선된 기능을 적용하여 탁월한 EVM 측정 성능을 달성한다. 이 데모에서는 FR3 전용 5G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분석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4에서 FR3 대역의 신호 측정을 위한 고성능 신호 발생 및 신호 분석 데모 셋업을 비롯해 이동통신 산업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로데슈바르즈를 만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rohde-schwarz.com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