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로데슈바르즈, MWC 2024에서 Wi-Fi 7의 R&D 및 생산을 위한 멀티 채널-단일 장비 테스트 솔루션 공개

5G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공용, 가정용 및 기업용 WLAN 핫스팟과 같은 Non-3GPP 네트워크와 5G 네트워크와의 연결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스마트폰은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이면서 더욱 복합적인 차세대 WLAN 기술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될 것이다.

로데슈바르즈, MWC 2024에서 Wi-Fi 7의 R&D 및 생산을 위한 멀티 채널-단일 장비 테스트 솔루션 공개
Wi-Fi 7 테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R&S CMX500 One-box 테스트 솔루션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Mobile World Congress 2024)에서 LTE 및 5G 이동통신 표준과의 연동 기술로 인해 연구, 개발 및 생산에서 점점 더 증가하는 테스트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최신 Wi-Fi 7(Wi-Fi 7)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인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MWC 2024에서 Wi-Fi 7 테스트 기능이 추가된 다중 기술, 멀티 채널 시그널링(Signaling) 테스터인 R&S CMX500을 선보인다. 무선 기기 개발 엔지니어들은 R&S CMX500 One-box Tester 솔루션으로 최신 이동통신 기술표준과 다양한 데이터 통신표준에서 동작하는 기기에 대한 포괄적인 테스트를 단일 장비 구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루프백(Loop-Back) 모드에서 480MHz 대역폭의 신호 파형을 검증할 수 있는 R&S CMP180 Radio Communication Tester의 시연이 예정되어 있다. R&S CMP180 은 연구 개발 및 생산 현장에서 요구되는 Wi-Fi 7 측정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측정 필요 사항까지 지원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이다.

차세대 WLAN 테스트 과제
Wi-Fi 6로 알려진 IEEE 802.11ax 시장이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Wi-Fi 7(IEEE 802.11be)의 개발 또한 본격화되고 있다. Wi-Fi 7은 매우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차세대 Wi-Fi 기술이다. 초당 수십 기가비트의 전송속도와 저지연성을 통해 증가하는 초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이러한 높은 전송속도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320MHz까지 증가된 채널 대역폭과 최대 16개까지 지원되는 Spatial stream, 그리고 4096 QAM 변조 지원이다. 심지어 아직 정의되지 않은 Wi-Fi 8(IEEE 802.11bn) 표준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넓은 채널 대역폭까지 논의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에서 Wi-Fi 7과 그 이후의 차세대 기술에 필요한 복잡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R&D에서 필요한 Wi-Fi 7 측정을 지원하는 R&S CMX500
WLAN 기기 개발 과정에서 RF 송신 및 수신 특성 측정은 실제 동작 조건을 반영하는 Signaling Mode 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R&S CMX500 One-box solution는 Wi-Fi 7 테스트 기능이 통합된 다중 기술, 멀티 채널 시그널링 측정 솔루션이다. 특히 MLO(Multi-Link-Operation) 기능이 핵심인 Wi-Fi 7에서는 다중 RF 채널을 제공하는 테스트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R&S CMX500 솔루션은 유연성과 다중 무선 기술 지원, 임베디드 IP 테스트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2x2 MIMO, Out-of-Band Discovery를 포함한 6 GHz 주파수 대역 지원, 공존성 측정 및 E2E 테스트 기능 등 Wi-Fi 7과 관련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솔루션이다.

단일 장비 구성으로 VoWLAN(Voice over WLAN)과 WLAN Offloading 시험을 지원

WLAN Offloading(WLAN 오프로딩)은 원래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WLAN을 통해 전송하는 프로세스이다. 이동통신 대역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양을 줄임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이 더 넓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며, 이동통신 서비스 용량이 충분하지 않거나, WLAN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에서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음성 통화 중 이동통신 네트워크와 WLAN 간의 핸드오버, 즉 VoWLAN(Voice over WLAN)을 통해 가입자에게 끊김없는 음성 통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단일 장비 구성으로 5G NR과 WLAN 간의 원활한 트래픽 오프로딩 및 상호 연동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R&S CMX500을 MWC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N3IWF(Non-3GPP Interworking Function) 게이트웨이를 신규 내재화한 R&S CMX500은 기기 제조사 또는 통신사업자들이 VoWLAN으로 WLAN 오프로딩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시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한 R&S CMX500은 POLQA 음성 품질 측정 기능을 지원하여, 초기 단계에서부터 VoWLAN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QoE(Quality of Experience)를 보장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R&D와 양산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측정 솔루션, R&S CMP180
WLAN 기기의 생산 단계에서는 측정 시간 단축을 위해 모든 RF 측정을 Non-Signaling 모드에서 수행한다. 로데슈바르즈의 CMP180 Radio Communication Tester는 이를 위해 최적화된 전문화된 측정 솔루션이다. R&S CMP180은 Wi-Fi 6E 및 Wi-Fi 7을 비롯해 최대 500MHz 대역폭 및 최대 8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5G NR FR1 등 다양한 통신 기술의 측정을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R&S CMP180이 지원하는 광대역 주파수 대역폭을 활용하여 아직 정의되지 않은 Wi-Fi 8(IEEE 802.11bn) 표준의 잠재적 후보 파형인 480MHz 대역폭의 WLAN 파형을 루프백(Loop-Back) 모드에서 검증할 수 있는 기능을 MWC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생산뿐만 아니라 R&D를 위한 미래 지향적이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계측기임을 보여준다.

R&S CMP180은 2개의 신호 분석기와 2개의 신호 발생기, 2세트의 RF 포트(세트 당 8개 RF 포트 지원)를 통합하여 단일 장비 구성으로 2x2 MIMO 테스트를 지원한다. 또한 2대의 R&S CMP180 계측기를 결합하여 4개의 신호 분석기와 신호 발생기를 지원하는 확장 구성이 가능하여 4x4 MIMO AP의 측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차세대 WLAN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의 WLAN 테스트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rohde-schwarz.com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