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로데슈바르즈, EDA 시뮬레이션과 하드웨어 테스트를 결합한 R&S VSESIM-VSS 출시

테스트 및 계측 분야 전문기업인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케이던스(Cadence)와 협력하여 RF 설계에서 구현에 이르기까지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측정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했다. 새로 출시된 R&S VSESIM-VSS 신호 생성 및 분석 솔루션은 시뮬레이션과 측정 모두에 실제같은(Realistic) 신호를 적용하여, RF 컴포넌트의 개발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특히 무선, 자동차,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분야와 능동 컴포넌트 및 시스템 제조업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로데슈바르즈, EDA 시뮬레이션과 하드웨어 테스트를 결합한 R&S VSESIM-VSS 출시

캡션: R&S VSESIM-VSS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RF 설계에서 구현까지 개발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

새로운 무선 기술 및 위성 기술들이 훨씬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면서 점점 더 까다로운 기술요구사항이 수반되고 있다. 따라서 RF 시스템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실제적인 신호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어지는 하드웨어 테스트 단계와 동일한 신호 생성 방법 및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초기 설계 단계에서 구현 검증에 이르기까지 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EVM(Error Vector Magnitude)과 같이 널리 사용되는 핵심 성능 지표에 대해 확실하고 일관된 분석이 가능해진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s)와 협력하여 5G 및 최신 와이파이(Wi-Fi) 기술 등 모든 주요 무선 기술 표준을 지원하는 R&S VSESIM-VSS 신호 생성 및 분석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공동 솔루션은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두 회사의 검증된 솔루션의 강점을 기반으로 신호 생성 및 설계 시뮬레이션, 신호 분석을 결합하여 구현되었다. 개발자와 설계 엔지니어는 이러한 최적화된 툴의 이점을 활용하여 개발 프로세스 이전에 설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R&S VSESIM-VSS 신호 생성 및 분석 솔루션은 시스템 시뮬레이션 및 모델링, 특히 무선 통신 및 레이더 설계에 사용되는 RF 컴포넌트 및 RF 어셈블리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인 케이던스(Cadence®) VSS(Visual System Simulator™) 소프트웨어에서 동작한다. 로데슈바르즈의 R&S VSESIM-VSS는 워크플로우에 실제적인 신호를 추가하여, 시뮬레이션 정확도를 높이고, 설계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VSS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R&S VSESIM-VSS는 동작 중인 회로와 모듈 및 디바이스의 테스트를 위해 로데슈바르즈의 기존 두 가지 소프트웨어 툴인 R&S WinIQSIM2 소프트웨어의 신호 생성 기능과 R&S VSE(Vector Signal Explorer) 소프트웨어의 분석 기능을 활용한다. R&S VSESIM-VSS는 이들 기능을 결합하여 케이던스의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툴을 위한 플러그인을 추가했다.

로데슈바르즈의 데이터 싱크 플러그인은 설계 프로세스의 모든 지점에서 신호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신호는 벡터 신호 발생기로 전송하여 실제 하드웨어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구현에 대한 시스템 레벨 분석이 가능하다. R&S VSESIM-VSS의 중요한 특징은 DPD(Direct Digital Predistortion) 기법의 지원으로 증폭기(Power Amplifier) 개발의 시뮬레이션 단계에서부터 선형화 효과를 미리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솔루션 결합의 또 다른 이점은 로데슈바르즈와 케이던스 툴 간의 호환성이 향상된다는 점이다. 로데슈바르즈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신호 생성 및 분석 기능은 RFIC 및 RF 모듈을 위한 케이던스 버투소(Virtuoso®) RF 솔루션이나 케이던스 마이크로웨이브 오피스(Microwave Office®) 회로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같은 다른 케이던스 제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스펙트럼 및 네트워크 분석기, EMC 및 안테나 테스트 사업부 부사장인 Christina Gessner는 “우리의 고객들은 EDA 설계 시뮬레이션과 테스트 및 측정 툴을 연결하여 첫 단계에서부터 성공적으로 설계를 구현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신호를 사용하여 EVM과 같은 일반적인 성능 지수를 도출하고, 설계의 최종 마무리 이전에 선형화 특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케이던스와의 협력 결과물의 상용화를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케이던스의 커스텀 IC 및 PCB 그룹 R&D의 부사장인 Vinod Kariat은 “RF 프론트엔드 통신 IC와 시스템을 개발하는 고객들은 최신 통신 표준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들은 로데슈바르즈와 케이던스의 공동 솔루션을 통해 최종 테스트 검증은 물론, 설계 단계 전반에 걸쳐 신호의 표준 준수 여부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R&S VSESIM-VSS는 로데슈바르즈를 통해 공급된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rohde-schwarz.com/_229356-1121600.htm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