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로데슈바르즈,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21에서 5G NR 기기를 위한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 발표

5G NR 기술은 기술적인 요구사항의 복잡성으로 인해 이동통신 기기 제조업체들의 개발 프로세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는 안테나 어레이와 같은 첨단 RF 인터페이스는 측정 셋업 및 시험 절차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2021년 6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자사의 이동통신 기기 측정 포트폴리오의 주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의 이동통신 테스트 포트폴리오는 5G NR 기술을 지원하는 이동통신 기기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합성 인증 및 기기 제조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21에서 5G NR 기기를 위한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 발표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5G Reality & Evolution(5G의 실현과 진화)’를 주제로 MWC21(Mobile World Congress 2021)에서 자사의 주요 테스트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이동통신 산업계 최고의 이벤트인 MWC21에서 로데슈바르즈는 이동통신 기기의 측정과 관련된 주요 제품들을 소개한다:

초고속 이동통신의 End-to-End 데이터 측정 솔루션

이동통신 기기는 점점 더 많은 인터넷 기반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면서 더욱 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요구하고 있다. eMBB(Enhanced Mobile Broadband)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사용자 체감 데이터 전송 속도와 시스템 용량을 지원하기 위한 5G NR의 활용사례이다. 로데슈바르즈가 MWC21에서 선보일 예정인 솔루션은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 제품 및 TM500 네트워크 측정 솔루션으로 비아비(Viavi) 솔루션과 함께 시연될 계획이다. 이들 솔루션은 5G SA 모드(5G Standalone)에서 7.5Gbps 이상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최초의 eMBB End-to-End 측정 솔루션이다. 이 시연을 통해, 로데슈바르즈는 향후 10Gbps에 달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시연에서는 FR1에서 1개의 CC(Component Carrier) 및 7개의 FR2 CC(Component Carrier)를 적용하고, 모든 신호(Carrier)에 256QAM 변조 방식을 적용한다. 로데슈바르즈 솔루션은 NR-DC(NR Dual Connectivity)의 8개의 다운링크 주파수 집성(Carrier Aggregation)으로 독립형 5G 이동통신 네트워크(Standalone 5G Cellular Network)를 시뮬레이션한다. 시연되는 End-to-End 측정 솔루션은 기기에 통합된 시뮬레이션 서버 및 기지국 기능으로 세밀하게 정의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여 측정 단말(Device Under Test)까지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평가한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지원하기 위해 R&S CMX500은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 File Transfer Protocol)에 대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처리량 테스트를 지원하는 통합 FTP 서버를 갖추고 있다.

VoNR 오디오 품질 측정 솔루션
5G에서도 음성 서비스는 이동통신의 주요 활용사례가 될 것이다. 로데슈바르즈는 HEAD 어쿠스틱스(HEAD acoustics)와 협력하여 5G NR 기반 음성 서비스의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시연한다. MWC21에서 두 회사는 HEAD 어쿠스틱스의 labCORE 하드웨어 플랫폼 및 ACQUA 측정 및 분석 소프트웨어, 그리고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기반으로 한 테스트 솔루션을 시연한다. 이들 솔루션은 5G SA(VoNR) 및 5G NSA(VoLTE) 시나리오에서 음성 연결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5G 지원 기기 제조사들은 시장 출시 이전,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음성 품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적합성 인증 시험 및 이동통신 사업자 승인 시험 솔루션
적합성 인증 시험은 이동통신 기기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수많은 주파수 대역의 조합과 배포 옵션(Deployment option), 기술 표준 진화 등 5G NR의 기술 요구 사항으로 인해 적합성 인증을 위한 Test Case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주요 5G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이동통신 기기의 규격 준수 등 정상적인 동작 여부의 확인을 위해 추가적인 사업자 인증 시험을 요구하기도 한다. 로데슈바르즈는 R&S CMX500 기반 테스트 시스템을 통해 5G FR2에서 PQA, NPT, LBS와 같은 이동통신 사업자 승인 테스트(CAT: Carrier Acceptance Test)를 지원한다. FR2에서 동작하는 모든 측정 애플리케이션은 OTA(Over-The-Air) 측정을 위해 R&S ATS800R CATR 챔버와 함께 동작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21을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른 이동통신 단말의 열 효과(Heat Dissipation)와 같은 대표적인 사업자 승인 Test Case를 선보인다.

멀티리플렉터(Multi-reflector) CATR 안테나 측정 솔루션
5G NR 장치는 각각 트랜시버와 프론트엔드 및 위상 안테나 어레이로 구성된 밀리미터파 안테나 어레이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존과 같은 시험 설정(Conduction Test)으로는 정확한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 특히 빔포밍(Beamforming) 등의 경우에는 오직 OTA 측정을 통해서만 검증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3GPP는 모든 FR2 적합성 테스트가 직접 또는 간접 원거리 조건에서 OTA로 수행되어야 한다고 지정한다. 로데슈바르즈의 R&S ATS1800M 솔루션은 CATR 리플렉터(Reflector)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밀리미터 주파수 챔버 솔루션으로, 멀티 리플렉터 셋업(Multi-Reflector Setup)을 통해 초소형 설치 공간 요구 사항과 낮은 측정 불확도를 제공한다. R&S ATS1800M 솔루션은 멀티 리플렉터 기술로 최대 4개의 CATR 리플렉터를 적용할 수 있으며, 각각에 대해 30cm에 달하는 콰이어트존(Quiet Zone)을 제공한다. ATS1800M 솔루션은 다양한 방향에서 입력되는 여러 경로의 신호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이동통신 단말의 특성을 측정하는 RRM(Radio Resource Management) 측정을 블랙박스(Black Box) 측정 컨셉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FR2 지원 기기를 위한 양산 솔루션
5G NR 기술의 상용화로 인해 기기 양산을 위한 제조 테스트 솔루션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mmWave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단말의 양산 시험을 지원한다는 새로운 도전과제의 해결이 필요하다.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 RF 커넥터를 이용하는 유선(Conduction) 측정이 아닌 OTA 환경에서 단말 검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데슈바르즈의 R&S CMPQ 시스템은 바로 이 부분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생산 라인을 설정하는 제조업체는 개별 구성품과 시스템 집합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FR2 테스트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R&S CMPQ는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 기기와 R&S CMPHEAD30 mmWave Remote Radio Head, 그리고 R&S CMQ200 Shielding Cube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안테나 케이블, 피드스루, 파워 센서 등을 비롯한 모든 시스템 구성품을 단일 공급 업체를 통해 제공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재현 가능한 FR2 생산 테스트를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안정적인 시스템 파라미터가 확보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 현지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MWC21 전시장 3번 홀, 3K30 부스와 로데슈바르즈 시그널(Rohde & Schwarz Signals)이라는 온라인 전용 가상 전시회로 이동통신 산업을 위한 광범위한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선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www.rohde-schwarz.com/mw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설명: 로데슈바르즈는 이동통신 단말의 초기 연구 단계에서 최종 양산 및 인증까지 모든 단계의 측정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이미지: 로데슈바르즈)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