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로데슈바르즈,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21에서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의 모든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측정 솔루션 발표

RAN(Radio Access Network) 환경은 매크로 셀에서 소형 셀 기지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인프라 장비로 구축된다. 특히 진화하는 5G NR 기술은 증가하는 MIMO 복잡성과 빔포밍, 더 넓은 대역폭 요구 사항,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에 이르는 새로운 스펙트럼 대역으로 인해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테스트가 상당히 까다롭다. 2021년 6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이동통신 업계가 직면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5G 기술을 통한 사업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동급 최고의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 측정 솔루션을 선보인다.

로데슈바르즈,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21에서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의 모든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측정 솔루션 발표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 시험을 위한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포트폴리오는 RF R&D 및 디지털 설계, 디자인 유효성 검증 및 통합에서 3GPP가 요구하는 기지국 적합성 시험과 생산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제품 수명주기의 모든 단계를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21(Mobile World Congress 2021)에서 이러한 포트폴리오의 주요 최신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5G 최신 요구사항의 R&D 테스트를 지원하는 67GHz 벡터 신호 발생기 솔루션
5G 도전 과제들을 해결하는 로데슈바르즈의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신호 생성 솔루션 및 분석 솔루션 제품군으로 구성된다. MWC21에서 로데슈바르즈는 릴리스 17에 포함될 예정인 5G NR의 물리계층 파라미터 테스트 설정과 관련한 데모를 선보인다. 이러한 셋업의 일환으로 로데슈바르즈는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에 적용되는 최대 67GHz의 새로운 마이크로파 주파수 옵션을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 셋업은 신호 발생기와 하이엔드(High-end) R&S FSW85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로 구성되며, 최대 90GHz의 이미지 프리 스펙트럼 분석과 및 최대 8.3GHz의 내부 분석 대역폭을 지원한다. 릴리스 17에는 신호 대역폭과 서브캐리어 간격(Sub-Carrier Spacing) 및 변조에 대한 새로운 파라미터가 포함되어 있다. 신호발생기,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 모두 초고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GHz의 넓은 대역폭을 지원하여, 이러한 까다로운 신호를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이들 주요 물리계층 파라미터들은 이미 신호 발생기와 분석 도구를 통해 지원되고 있다. R&D 엔지니어는 이러한 측정 구성으로 차세대 5G 컴포넌트 및 기기의 성능을 구현하고, 시험할 수 있다. R&S SMW200A를 위한 5G NR 기능과 새로운 주파수 옵션은 올 하반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동급 최상의 특성을 갖춘 RF 테스트 솔루션
로데슈바르즈는 R&S SMM1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R&S FSVA3000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를 통해 보급형 제품의 측정 성능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동급 최상의 특성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최대 1GHz의 신호 생성 및 분석 대역폭 지원 등 보급형 측정기기 제품에서 실험실 기기급의 고성능을 제공한다. 최첨단 5G NR 기기의 신호 생성 및 분석을 위한 고품질 측정 특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이들 계측기는 최대 44GHz의 주파수 범위를 제공하며, 오늘날의 표준 5G 프로젝트는 물론, 새로운 5G 및 와이파이 표준의 복잡성까지 다룰 수 있는 고성능을 제공한다. 이들 두 종류의 벤치탑 기기는 키코드를 통한 현장 업그레이드 기능으로 현장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복잡성을 줄임으로써 성능과 유연성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FR1 구성요소 및 기기 개발에서 FR2 분야로 업무를 전환하는 개발자들의 경우, 사용중인 측정 기기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경우와 마주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이러한 전환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각각 44GHz 및 50GHz를 지원하는 R&S FE44S(단일 전송/수신) 및 R&S FE50DTR(듀얼 전송/수신) 프론트엔드 모듈을 MWC21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제품은 더 낮은 중간 주파수로 전송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신호의 상향 변환(Upconversion) 및 하향 변환(Downconversion)을 지원한다. 따라서 수신 경로(Receiver path)에서의 더 높은 감도와 송신 경로(Transmitter path)에서의 출력 증가를 제공한다. OTA 테스트 챔버에 가깝게 설치할 수 있는 이들 모듈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우수한 RF 성능을 제공한다.

기지국 생산을 위한 고속 RF 측정 솔루션
R&S SMM1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R&S FSVA3000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는 속도에 최적화된 5G 기지국 생산 테스트를 위한 RF 테스트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확장 가능한 고속 측정 분석 플랫폼인 R&S 서버 기반 측정 솔루션을 시연할 예정이다. 서버 기반 측정 솔루션은 측정 기기를 통한 RF 데이터 캡처와 서버를 통한 데이터 프로세싱으로 각각 분리된 컨셉이다. COTS 솔루션은 기지국 생산 및 RF 컴포넌트 특성화와 같은 반복적인 테스트 시나리오를 위해 설계되었다. 다중 반송파 컴포넌트 신호(Multicarrier Component Signal) 등 복잡한 측정이 요구되는 경우 R&S 서버 기반 테스트는 병렬 접근방식과 단순화된 인터페이스로 전례없는 측정 속도와 유연성을 모두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 현지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MWC21 전시장 3번 홀, 3K30 부스와 로데슈바르즈 시그널(Rohde & Schwarz Signals)이라는 온라인 전용 가상 전시회로 이동통신 산업을 위한 자사의 주요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테스트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www.rohde-schwarz.com/mw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설명: 동급 최상의 특성으로 최첨단 5G NR 기기의 측정에 이상적인 로데슈바르즈 RF 측정 솔루션(이미지: 로데슈바르즈)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