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ARC INFORMATIQUE

PcVue 및 Passivhaus, 초저에너지 빌딩 모니터링

가장 최신식의 이 빌딩은 자연 테라피 및 의료적 근육단련 클리닉과 더불어 건축업자인 스테판 홀츠바우(Steffen Holzbau)의 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효율적인 모든 시스템들은 PcVue 9.0 BMS 시스템과 함께 BACnet 컨트롤러 및 통신과 연결된 원격 WebVue 액세스를 통해 모니터링되고 있다.

PcVue 및 Passivhaus, 초저에너지 빌딩 모니터링
목재 건물 설계 전문가인 스테판 홀츠바우(Steffen Holzbau)는 이 건물이 위치해 있는 룩셈부르크의 사니차우퍼(Sanichaufer)와 계약자인 독일 자르뷔르켄의 GIGA-오토메이션(GIGA-Automation)과 협력하여 이 시설을 기획하고 건축했다. GIGA-오토메이션은 PcVue 솔루션 인증 파트너로서 독일과 룩셈부르크에서 IBMS(Integrated Building Management Systems)를 공급하고 있다. BACnet 네트워크는 작업자 워크스테이션 및 제어 시스템용 PcVue와 근본적으로 BACnet 통신을 갖추고 있는 SAIA Burgess의 DDC, 그리고 수영장 및 테라피 제어를 위한 Menerga 제어 시스템 등 엄격한 사양으로 개발되었다.

이 빌딩은 최소한의 생태적 공간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Passivhaus 표준을 따르고 있다. 클리닉 및 관리 영역은 여러 종류의 냉난방을 통해 각각 초저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었다. 2개의 중앙 환기 시스템은 청정한 공기를 두 공간에 모두 제공한다. 냉난방 설비는 바닥 안에 설치된 특수한 대류식 시스템을 사용하며, 창문 앞에 배치되어 있다.

환기장치는 효율적인 열회수 시스템과 단열 냉각을 갖추고 있다. 지붕 위에는 약 50m²의 태양광 패널이 온수 및 난방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태양광 온수 난방(140kW)의 백업용으로 목재 보일러(100kW)나 기름 보일러 시스템이 환기 및 풀 가열을 모두 지원한다.

고강도 스틸 테라피 풀은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 정수처리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풀은 역류 기능 및 물 아래에 마시지 노즐을 가지고 있다. 수영장 공간의 제습 및 제한 난방은 특수한 공기 조화 처리 장치로 구현되었다.

PcVue 9.0은 이러한 시스템들을 비롯해 빌딩의 전면 및 지붕, 외부 공간의 다양한 지점에 온도 및 때로는 습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된 65개 센서의 데이터들로 이루어져 있다. 결과는 내부 환경에 대한 외부 조건의 영향을 평가를 위해 실험실로 보내지며, 이는 빌딩의 에너지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클리닉 및 오피스 공간에 대한 완벽한 제어를 위해 BACnet EDE-파일 임포트 프로세스는 PcVue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상주하게 된다. BACnet 통신은 전체 중 2천 개의 BACnet I/O 포인트와 액세스가 가능하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풀 가열 주기를 처리하기 위해 BACnet 스케쥴링을 포함하고 있다. 히스토리 데이터는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08을 사용해 보관된다. 에너지 분석을 위한 스프레드시트 보내기를 비롯해 과학 기관들과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리포팅은 SQL 서버 2008 리포팅 서비스(SRSS)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미지 1: 개요 화면과 BACnet 컨피규레이터를 갖춘 그래픽 에디터
이미지 2: 임포트된 CAD 그래픽 요약
이미지 3: 웹을 통한 태양열 제어 및 모니터링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