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engineering-korea.com
Rohde & Schwarz

로데슈바르즈, MWC 2024에서 “연결을 통한 혁신”으로 이동통신 기술을 선도하는 T&M 솔루션 선보인다

지속적이고 선도적인 기술 혁신으로 널리 알려진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다양한 전문 측정 솔루션으로 이동통신 산업의 미래를 개척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Enabling Connections, Empowering Innovations’라는 모토 아래 산업계 리더들과 제조사, 선도기업들이 구상하는 이동통신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새로운 기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 MWC 2024에서 “연결을 통한 혁신”으로 이동통신 기술을 선도하는 T&M 솔루션 선보인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바르셀로나 2024에서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동통신 산업계는 2024년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다시 한번 혁신의 여정을 함께 한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4개 분야에 걸쳐 다양한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5G의 진화와 6G의 등장을 주도하는 다양한 솔루션에 초점을 둔 ‘5G & 비욘드(5G and Beyond)’를 비롯해 이동통신 생태계의 원활한 연결과 통합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이는 ‘모든 사물의 연결(Connected Everything)’, 비즈니스 및 미션 크리티컬 통신의 성능과 품질 보증에 중점을 둔 ‘프라이빗 네트워크(Private Network)’, 그리고 미래의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도약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등 네 가지 주요 테마를 다루게 된다.

5G & 비욘드(5G and Beyond)
로데슈바르즈 부스에서는 이동통신 생태계를 지원하고, 차세대 연결성을 강화하는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R&S CMX500 OBT(OneBox 5G Signaling Tester)를 중심으로 새롭게 개선된 최신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최신 무선 통신 측정 솔루션의 시연을 통해 5G에서 5G 어드밴스드(5G Advanced)로의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 로데슈바르즈는 비지상 네트워크(NTN: Non-Terrestrial Network)를 지원하는 측정 솔루션을 통해 육상 및 해상, 그리고 공중에서 한계를 극복하는 원활한 글로벌 커버리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NTN-NR은 스마트폰 등 다양한 5G 기기와 위성 기반 서비스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시연에서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NTN-NR 기기들의 이상없는 운용을 보장하는 R&S CMX500 Mobile Radio Tester 솔루션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컨디션 시뮬레이션 성능을 공개한다.

- 5G NR FR3 주파수 대역은 미래의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을 공급할 것이다. R&S CMX500과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 솔루션은 5G NR FR3 대역의 R&D 와 생산 테스트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 MWC 방문객들은 4 ~ 20GHz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Signaling / Non-Signaling 측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가장 컴팩트한 상용 FR1 RF & RRM 측정 솔루션 또한 이번 MWC 2024에서 주목해야 하는 주요 시연이다. 로데슈바르즈가 전시하는 진보된 R&S CMX500 솔루션은 RF 인밴드(Inband) 및 무선 리소스 관리를 위한 3GPP 적합성 테스트를 단일 장비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 공용 핫스팟 또는 가정과 기업의 WLAN과 같은 신뢰할 수 없는 Non-3GPP 네트워크를 5G 코어 네트워크와 통합하는 것은 5G 진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다중 기술, 다중 채널 Signaling 기능을 지원하는 R&S CMX500 솔루션에 와이파이 7(Wi-Fi 7) 지원을 추가했다. CMX500 솔루션은 5G WLAN Offloading 기능과 함께 N3IWF 게이트웨이 동작까지 지원하며, 단일 장비 구성으로 VoWiFi(Voice over Wi-Fi) 측정까지 가능하다. 이 외에도 R&S CMP180 Radio communication tester는 연구 개발 및 생산을 위한 미래 지향적 측정 솔루션으로써, 와이파이 8(IEEE 802.11bn) 표준에서 잠재적 후보 파형으로 현재 논의중인480MHz 대역폭의 WLAN 파형을 루프백(Loop-Back) 모드에서의 검증을 시연할 예정이다.

또한 로데슈바르즈는 자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실질적인 데모와 실용적인 솔루션으로 기술 안정성을 입증하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5G 브로드캐스트(5G Broadcast)에 대한 시연을 공개할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는 MWC에서 방송사와 네트워크 사업자 및 콘텐츠 제공사들이 고품질 최종 사용자 경험과 탁월한 스펙트럼 효율성을 기반으로 5G 브로드캐스트 기술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선보인다.

네트워크 효율성 개선과 에너지 절감에 주력하는 최신 O-RAN 기술에 대해서, 로데슈바르즈는 비아비 솔루션즈(VIAVI Solutions)와 함께 검증한 자동화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인다. Open RAN 기반 Radio Unit(O-RU)은 전체 전력소모를 절감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비아비의 TM500 O-RU 측정 솔루션은 에너지 효율성에 중점을 둔 O-DU 에뮬레이션 테스트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O-RU 동작 대비 전력 소모는 R&S RTO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모니터링된다. R&S NGP 전원공급장치는 O-RU에 전원을 공급하고, 시간에 따른 전압 및 전류 통계를 모니터링한다. 전체 측정 셋업은 비아비의 O-RU Test Manage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된다.

로데슈바르즈는 5G 상용망 및 사설망에 대한 최적의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과 경험품질(QoE: Quality of Experience)을 보장하기 위한 맞춤형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전문가들이 체계적인 네트워크 성능 개선을 위한 광범위한 현장 시연과 테스트 시나리오 및 ETSI에 부합하는 방법론 등을 제시한다. 전 세계 고객들은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일반적인 5G 상용망은 물론, 기업 및 미션 크리티컬 모바일 네트워크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 최종 머신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성능을 검증하고 보장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이번 전시회에서 Beyond 5G와 6G로 진화하기 위한 D-대역(110 ~ 170GHz)의 테라헤르츠(Terahertz) 체계 연구 등, 관련된 R&D를 지원하는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시연에는 신규 출시된 R&S SFI100A wideband IF vector signal generator도 포함되어 있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SFI100A 신호발생기는 극도로 편리한 사용법과 최대 10GHz의 초광대역 RF 변조 대역폭을 지원하며, 완벽하게 보정된 IF 신호를 생성한다. 또한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한 로데슈바르즈는 자사의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베드를 개선하여, Neural Receiver 지원과 맞춤형 변조 기능을 추가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시연은 양사가 이미 지난해 MWC 전시회에서 선보인 6G용 AI 기반 무선 인터페이스 컨셉을 확장한 것이다. 이를 통해 수신 및 송신 측면을 모두 포괄하여 미래의 무선 통신에서 AI의 잠재력을 탐구할 수 있는 중요한 이정표를 수립했다.

모든 사물의 연결(Connected Everything)
로데슈바르즈는 상호 통신이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 뿐만 아니라 상호 연결된 산업 장비 및 컨넥티드 카와 같은 크리티컬 데이터 연결까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걸쳐 안전하게 연결된 세상을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에서 통합된 사물인터넷(integrated Internet of Things)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최첨단 무선 통신 테스터를 선보인다:

- NTN-NR은 현재 개발 중이며, NTN NB-IoT 기술은 SOS 메시징이나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사용 사례를 통해 지상파 네트워크에 접속이 불가능한 원격지에 이미 무선 연결을 제공하고 있다. R&S CMW500은 R&D에서 적합성 평가 및 사업자 평가에 이르는 다양한 NB-IoT NTN 요구사항을 지원하며, 3GPP에서 요구하는 Protocol, RRM 및 RF 적합성 테스트는 물론, 스카일로(Skylo) 테스트 플랜까지 단일 장비 솔루션으로 지원한다.

- 3GPP Rel.17은 5G RedCap(Reduced Capability)을 도입하여 새로운 IoT 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5G RedCap 모뎀은 스탠드얼론(SA: Standalone) 모드에서만 동작하며, 복잡성과 전력소모가 낮고, 더 좁은 스펙트럼 대역폭을 사용한다. R&S CMX500 OBT lite는 칩셋 제조사 및 단말 제조사에 매우 중요한 KPI인 소모전력 시험을 비롯한 해당 기기에 필요한 모든 테스트 요건을 지원한다.

MWC를 방문하는 차량 산업 분야 참관객들은 로데슈바르즈 부스에서 선보이는 차량 연결성 관련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측정 솔루션은 주행경험과 안전 및 자율주행 기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 기반의 커넥티드 카의 발전을 지원한다. 주요 솔루션 중 하나는 R&S CMX500 OBT 5G Signaling Tester와 R&S SMBV100B GNSS 위성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5G NG eCall 테스트이다. 이외에도 LTE 기반 C-V2X와 신규 추가된 5G V2X 테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R&S CMP180 Radio communication tester의 시연도 진행된다. 이제, 로데슈바르즈의 솔루션을 통해 모든 V2X 기술(LTE, NR, 11p)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UWB(Ultra-Wideband) 기술은 정확한 거리측정, 낮은 전력소모, 높은 보안 및 신뢰성을 기반으로 디지털 키와 같은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특히 적합하다. 로데슈바르즈는 이번 MWC 전시회를 통해 대량생산 및 R&D 단계에서 UWB 테스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UWB 테스트 기능을 통합한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선보일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의 Networks and Cybersecurity 사업부는 공공 부문과 중요 인프라(KRITIS), 소매 및 의료 등의 분야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과 시스템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엔드포인트 보안 및 보안 네트워크, 고품질 암호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분야에 종사하는 IT 관리자, 관리팀은 로데슈바르즈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및 사이버 보안 과제를 계획, 구축, 운영하고 최적화하고 있다. MWC 방문객들은 안전한 SD-WAN과 네트워크 암호화, 안전한 스마트폰 통신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프라이빗 네트워크(Private Network)
5G 사설망, 또는 캠퍼스 네트워크는 제조 분야 및 웨어하우스 부문, 에너지 유틸리티, 광업 및 항만과 같은 중요 인프라를 포함한 모든 산업 분야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고성능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그러나 예상되는 장점을 실현하고, 중요 인프라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성능과 오류 없는 운영이 필수적이다. 이는 롤아웃 준비 단계에서의 스펙트럼 클리어런스(Spectrum Clearance) 및 간섭 탐지와 성능 조정, 수용에서부터 예측 유지보수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적인 검증 및 서비스 레벨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네트워크에 대한 Passive/Active Test를 통해 달성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MWC에서 프라운호퍼 생산 기술 연구소(Fraunhofer Institute for Production Technology, IPT)와 협력하여 5G 사설망의 결정론적 저지연 데이터 통신(deterministic low-latency data communication in private 5G networks)의 시연을 비롯해 이러한 모든 단계를 지원할 수 있는 포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포트폴리오 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광대역 MCX(Mission-Critical Network) 서비스로의 성공적인 이행으로 미션 크리티컬 재난 안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MCX 테스트 솔루션의 시연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전자기 스펙트럼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규제 기관의 간섭 탐지 및 스펙트럼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맞춤형 솔루션 시연도 예정되어 있다.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4에서 또 다른 테마인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기술에 대한 다양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부스 방문객들은 5G와 6G의 핵심 동인이자 미래 몰입형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흥미로운 쇼케이스를 경험할 수 있다. R&S CMX500 OBT 5G Signaling Tester는 5G를 이용해 아바타 통화에 대한 종단간(End-to-End) 테스트를 수행하고, 가입자의 QoE를 보장하여 통신 기술의 한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로데슈바르즈는 자회사인 아이포크(ipoque)의 암호화 트래픽 인텔리전스(Encrypted Traffic Intelligence)를 이용한 차세대 DPI(Deep Packet Inspection: 심층 패킷 검사) 시연을 통해 첨단 OEM 네트워크 분석 기술로 네트워킹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예정이다. 업계 선도적인 DPI 엔진인 R&S®PACE 2 및 R&S®vPACE는 암호화 및 익명화된 트래픽에서도 애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감지하고, 이의 분류를 통해 연결성과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이동통신 산업을 위한 포괄적인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선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www.rohde-schwarz.com/mwc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rohde-schwarz.com

  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LinkedIn
Pinterest

155,000+ IMP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